[한국공보뉴스/인천광역본부] 김영환 기자
성산가압장~마곡간 도수관로, 총 연장 2.08km의 5개 터널구간 모두 관통,
기존 노후관로의 정비, 공촌정수장과 부평정수장에 원수의 중단 없는 공급 목적.
인천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박영길)에서는 지난 8일 ‘성산가압장~마곡간 도수관로 정비공사’중 대형 세미쉴드(D2,200mm) 장비로 추진하는 총 연장 2.08km의 5개 터널구간 모두를 관통하고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강신영 시설부장은 “이번에 마지막 노들길 횡단구간(연장 216m)은 안양천변의 높은 지하수위, 모래자갈질에 대한 차수보강과 노들길 침하방지 등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추진해야 하는 가장 어려운 공사 구간이었다.”며, “인천상수도사업본부와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공법에 대한 지반침하 시뮬레이션과 외부전문가의 자문수렴을 거쳐 최적의 공법을 선정하여 추진함으로써 ‘안전시공’이 가능하였다”고 말했다.
이번 도수관로 정비공사는 2016년 5월 공사를 착공하여 2020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총 51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성산가압장에서 노들길과 안양천을 횡단, 서울시의 주요 간선도로인 공항대로를 따라 마곡동까지 이어지는 총 길이 4.08km, 구경 1,800mm의 도수관로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도수관로의 복선화를 통해 기존 노후관로의 정비를 꾀하고 풍납취수장에서 취수된 한강 원수를 공촌정수장과 부평정수장에 중단 없이 공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시 간선도로에 대형관로 부설을 해야 하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안전하게 터널구간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공사관계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이 사업은 향후 인천시의 물 사용량 증가에 대비하는 사업으로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인천시민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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