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보뉴스/인천광역본부] 김영환 기자
원도심․신규택지 순환버스, I-MOD, 국제도시간 급행노선 등 추가 도입 포함, 당초 계획보다 5개월 연기.
인천시(시장 박남춘)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당초 4월로 예정되어 있던 버스노선개편 시민공청회가 어려워짐에 따라 개편 시행시기를 오는 7월 31일에서 12월 31일로 5개월 연기하기로 전격 결정했으며 인천시의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추세에는 있지만 아직도 수도권에서는 해외 유입 감염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조용한 전파’로 인한 지역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당초 4월에 시민공청회를 갖고, 5월 버스정책위원회에서 확정한 개편노선을 시민홍보 등을 거쳐 오는 7월 31일에 시행될 예정이었다.
따라서 인천시는 이번 버스노선개편 연기를 계기로 하여, 보다 내실 있는 노선개편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우선 원도심 뒷골목까지 운행하는 생활밀착형 소형 순환버스 노선을 새롭게 발굴하고 이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순환노선 발굴을 통한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이며 동구, 미추홀구, 부평구 등 원도심 지역의 교통약자를 위해 지하철, 재래시장, 병원 등을 연결하는 생활밀착형 복지노선으로 강화하기로 하는 한편 신규 택지지구인 검단, 청라, 서창, 논현, 송도6∙8공구 등의 지역주민들이 원활한 통근∙통학을 위해 수요 맞춤형 순환버스도 함께 신설되는 것으로 하였다.
신개념 교통수단인 I-MOD(수요응답형 버스)또한 이번 노선개편에 접목되며 최근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챌린지 본 사업에 I-MOD가 선정됨에 따라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이용편의를 도모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준공영제 노선공급 부족을 해결하고, 접근성 취약지역과 환승거점 간 운행으로 기존 노선버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2020년도 1단계로 영종지역을 시작하고, 2021년에 2단계로 송도∙남동공단을, 마지막 3단계로 2022년에는 검단∙계양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송도와 청라를 운행하는 급행노선도 신설되며 해당 노선은 송도(6∙8공구), 신국제여객터미널 지역과 청라간 남북을 직선으로 연계하는 노선으로 비수익 노선조정을 통해 신규 수요지역 노선을 신설하는 것이며 해당 노선이 신설되면 기존 전철, 버스간 환승으로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되던 것이 김포-인천간 고속도로 경유로 40분 밖에 걸리지 않아 무려 50분이 단축되어 시민들의 편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인천시의 노선개편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모바일 데이터와 교통카드 사용실적을 통한 이용자 통행패턴 분석으로 최적의 버스노선망을 도출할 계획이며 이용자 및 운영업체의 데이터인 GIS기반 노선 굴곡도∙중복도 분석을 통해 BMS*기반으로 운행 노선이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한편 노선 최단거리로부터 이탈범위 등을 고려하여 굴곡도를 분석하고, 유사 운행노선의 최대 중복구간을 파악하여 개선하게 되어 이를 통해 시민의 최소 이동권을 보장하고, 운수종사자의 근로시간 단축으로 주52시간 근로제 개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BMS(Bus Management System) : 버스운행관리시스템
이 외에도 주요 역사, 학교, 병원 시장 등 이용객들의 동선 위주로 노선을 개편하고, 간선노선을 최소화하여 환승거점을 연계하게 되는 지선이 확대되며 아울러 공영차고지, 기∙종점지(회차지) 기반에 대한 개편으로 배차간격 또한 단축되게 된다.
이번 노선개편 시기의 연기로 7월 30일로 계획되어 있던 한정면허 노선의 폐지기한도 12월 30일로 함께 연장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현재 업체들과 협의 중으로 원만한 협상을 통해 이번 노선개편과 연계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인천시는 앞으로도 6월부터 8월까지 시민공청회를 40회 이상으로 확대 개최하고 자문위원회도 갖는 것으로 하였으며 오는 8월 중순경 버스정책위원회를 거쳐, 9월 말경에 노선개편안을 최종확정 한 후, 3개월간 운행지원시설 준비 및 홍보를 거쳐 연말인 12월 31일 노선개편을 시행할 계획에 있다.
인천시 이정두 교통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예정보다 다소 늦게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하게 되어 안타깝다”라면서, “개편시기가 늦춰진 만큼 당초 10회 정도로 예정됐던 시민공청회를 40회 이상으로 대폭 확대해 시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는 시내버스노선 개편안을 만들어 명실상부한 시민의 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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