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보뉴스/인천광역본부] 김영환 기자
2개 이상 업체의 참여 의사가 있어야 함에도 1개 선사만 사업제안서 제출로
관련법에 따라 유찰, 선령 25년의 ‘하모니플라워호’는 해운법상 2년후 운항 중지.
인천시 옹진군(군수 장정민)에서는 인천↔백령도간 항로의 새 대형여객선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을 위한 3차 공모에도 1개 선사가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였지만 지방계약법에 따라 2개 이상의 업체가 사업 참여 의사를 밝혀야 공모가 진행됨에 따라 결국 유찰되어 2년 뒤 대형 여객선의 운항이 끊길 위기에 놓여진 인천↔백령도간 항로에 새 선박을 투입하기 위한 세 번째 공모가 끝내 무산되었다고 오늘 23일 밝혔다.
이에 대해 옹진군은 앞으로 4차 공모를 진행할 수 있으며 4차 재공모에서도 다시 해당 선사만 사업 제안서를 제출할 경우 협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번 3차 공모에서 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선사는 현재 인천↔백령도간 항로에서 2천71t급 대형여객선인 하모니플라워호를 운영하고 있는 에이치해운인 것으로 알려졌고 해당 선사는 이번에 제출한 사업 제안서에서 2천400t급 초쾌속 카페리선을 해외에서 새로 건조한 뒤 인천↔백령도간 항로에 투입하겠다는 의사를 옹진군에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은 새 대형여객선의 승선 인원은 700∼750명가량으로 차량 20∼30대를 함께 실을 수 있어 현재 운항 중인 하모니플라워호의 승선 인원 540명보다 200명가량 더 많이 탈 수 있는 규모이며 오래전인 1998년에 만들어진 하모니플라워호는 2012년에 처음 인천↔백령도간 항로에 투입되어 오는 2023년이면 선령이 25년이나 되는 데다 사고 우려 탓에 해운법상 더는 운항할 수 없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옹진군이 새 대형 여객선을 운항하는 조건으로 10년간 120억원의 지원금을 주겠다며 두 차례 공모에 나섰으나 참여 의사를 밝힌 선사는 이번 3차 공모에도 1곳뿐으로 옹진군 관계자는 "만약 2개 이상 선사가 사업 제안서를 냈다면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순위를 선정한 뒤 차례로 협상을 시작하였을 것"이라며 "재공모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serioso2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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