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뉴스

잇따른 투신사고에도 장기간 추락 방지 시설 없는 ‘인천대교’

경초 2021. 6. 30. 14:52
반응형

[한국공보뉴스/인천광역본부] 김영환 기자

'보행로 없는 인천대교' 갓길 차량 정차 시 행인이 보이면 인천대교 상황실 비상벨 작동 및 즉시 순찰차 출동,

투신자 순식간 뛰어내려 제지할 수 있는 시간 역부족.

인천해양경찰서 등에 의하면 지난달부터 최근까지 2개월간 인천대교에서 발생한 투신 및 추락 사고는 모두 5건으로 3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되었으며 나머지 1명은 해경에 의해 구조되었다고 밝혔으며 최근 국내 최장 교량인 인천대교 위에서 투신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실질적인 예방 대책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투신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출동하는 해양경찰과 관할 인천시는 추락 방지용 안전 난간을 인천대교에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지만, 대교 운영사(인천대교㈜)는 난간을 추가하게 되면 하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인천대교는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21.4㎞ 길이의 국내 최장 교량으로 지난 2009년 개통하였으며 개통 이듬해부터 추락사고가 발생하기 시작하여 해마다 여러 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상태로 인천대교 주탑 인근 도로의 높이는 아파트 30층과 비슷한 74m로 이곳에서 바다로 추락했을 때에는 생존하기가 쉽지 않다.

이처럼 최근 발생한 추락 사고 5건의 공통점은 모두 차량을 이용하여 인천대교 한가운데에 내린 뒤 투신한 점이며 보행로가 없는 인천대교에서 갓길에 차량이 정차하거나 행인이 보여지면 인천대교 상황실에 비상벨이 울리고 순찰차가 즉시 출동하게 되며 핫라인이 구축된 인천해경서에도 신고가 접수되어 경비 함정이 투입되지만 투신하는 운전자나 동승자는 차량에서 하차한 뒤 순식간에 바다로 뛰어내리기 때문에 순찰차가 곧바로 출동한다 해도 제지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인천해양경찰서 관계자는 "인천대교 상황실과 구축된 핫라인으로 신고를 접수하고 출동하면 이미 해상으로 뛰어내려 실종된 상태가 대부분"이라며 "빠른 출동이 중요한 게 아니라 근본적으로 투신을 막을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고 이 같은 이유로 인해 해경과 인천시는 지속해서 인천대교 측에 극단적 선택을 예방할 안전 난간의 설치를 요구하고 있지만 몇 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다.

또한, 인천시는 지난달부터 인천대교에서 추락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 18일 인천시자살예방센터에서 인천대교 관계자를 만나 안전 난간 설치를 재차 요구하였지만 인천대교 관계자는 당시 회의에서 "인천대교를 설계할 때 부터 하중 등을 고려한 것인데 투신 방지 난간을 설치하게 되면 교량에 무리가 가해져 더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하고 "그렇지만 안전 난간 설치는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신중하게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인천대교 투신 사고와 관련하여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대교 측도 경보음 시스템을 설치하고 순찰차를 배치하는 등 대응을 하고 있지만 앞서 언급된 것처럼 순식간에 발생 되는 투신 사고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법적으로 인천대교 측에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계속 협조 요청만 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serioso27@hanmail.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