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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인천시, 원도심에 새로운 친환경 교통망 ‘트램’ 도입 시동

by 경초 2021.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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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보뉴스/인천광역본부] 김영환 기자

부평역∼가좌역∼인천역∼연안부두까지 18.72㎞ 연결 ‘부평연안부두선(트램)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 착수,

신·원도심 균형발전 기대, 내년 예타조사 대상 선정 기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에서는 원도심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고 신 ·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지원하게 될 부평연안부두선(트램)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을 오늘 4일 착수했다고 밝혔으며 해당 용역은 지난 ‘20. 12월 인천시가 국토부에 신청하여 금년 하반기 승인·고시 예정인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2순위로 반영한부평연안부두선의 후속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하여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부평연안부두선’은 원도심 주민들의 이동 편의와 교통복지를 위해 친환경 신교통 수단인 트램 노선을 구축하는 것으로, 부평역가좌역인천역연안부두까지 18.72㎞을 연결하고 정거장 27개소, 차량기지 1곳을 신설하는 총 사업비 3,935억 원이 소요되는 도시철도 사업으로 인천시에서는 이미 지난 ‘19. 3월 착수한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타당성 재검토 용역에서 원도심 재생 활력 및 원도심 도시철도서비스 확충을 위해 원도심 수혜도가 높은 부평연안부두선의 신규 노선을 발굴하고 경제성 검토도 완료한 상태이다.

아울러 인천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부평연안부두선의 장래 교통수요 예측, 대안노선 검토, 건설 및 운영계획 수립, 타당성(경제성 및 재무성) 검토, 종합평가 등을 세부적으로 분석 · 검토하여 내년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사전에 마련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뒷받침 하는 것은 트램의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지난 ‘19. 10월「광역교통 2030」에서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방향으로 신교통수단인 트램을 적극 도입하여 도시 내부에서의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시 류윤기 철도과장은  ·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원도심 대중교통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부평연안부두선 사업이 내년도에는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부평연안부두선 사업화 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지금부터 잘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serioso2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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